IT/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4 기본 구조

계홍입니다 2023. 12. 7. 16:0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GA4 계정의 기본 구조에 대해 알아 보려구 해요~

자 시작해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려면 기본 구조를 잘 알아야 하거든요 

먼저 구성요소를 쉽게 비유해볼게요

 

금고를 한번 생각해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구성요소 - 계정

금고는 아무래도 그냥 이용을 못하고 열쇠나 비밀번호, 지문 으로 열어야 이용이 가능하죠?

금고를 열고 이용하는 것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도 '계정'을 이용해야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이제 금고를 열어볼까요?

금고 내부를 보기 전에!!! 금고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무언가를 보관한다는 것이잖아요!?

이것 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의 '속성' 이 바로 수집된 데이터를 보관하는 저장공간  이랍니당

이제 진짜 금고 내부를 살펴볼게요!!

보니까 층별로 공간이 나누어져있네요?

각 층에 현금, 금괴를 나누어서 보관 하죠~

이렇게 목적별로 나누어진 공간들을 '스트림'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 이제 쉽게 그림으로 정리해볼게요!

 

ga4 계정구조

GA4의 계정구조는 위 사진 처럼 생겼는데요!

한 개의 구글 계정으로 100개의 GA4의 계정(금고열쇠)을 만들 수 있고,

각 계정은 속성(금고)을 50개, 또 각 속성은 스트림(층)을 50개 까지 만들수 있죠

 

여기서 그만하려 했으나

하나만 더 말씀드리려구요! 

중요한 거거든요~ 

계정, 속성, 스트림만 알고 끝나면 뭔가 2프로 부족한...?ㅋㅋㅋㅋㅋㅋ

근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다루는거라면! 어려울거에요~

그냥 고런갑다~ 하면서 한 눈으로 읽고 한 눈으로 흘리셔용

계정, 속성, 스트림을 어떻게 나누는지 까지 알아야 2프로를 채울수 있답니다!!

솔직히 이것에 대해 정답은 없어요!!!

할 때마다 상황이 다르니까요 ㅜㅜ

 

근데 제가 보편적으로 하는 방식을 말씀 드릴게요

계정에는 회사 혹은  이름을 넣고,

속성에는 해당 프로젝트,

스트림에 pc웹인지, mobile 웹인지, Android인지, IOS인지 넣는답니다!

 

물론 프로젝트 혹은 사이트가 달라도 서로 영향을 주는 사이트 들이 있어요!

예를 하나만 들어볼게요

쇼핑몰 사이트와 멤버쉽용 사이트가 있어요

근데 멤버쉽용 사이트에서 클릭을 하면 쇼핑몰 사이트로 넘어가는 경우이죠!

왜냐면 멤버쉽용 사이트에서 클릭했을 때 사용자와 쇼핑몰 사이트로 넘어온 후에 쇼핑몰 사이트에서의 사용자가

같은 사용자 이거든요!

 

어렵죠...? 

네.. 저도 어려워요...

항상 처음에 구조 나눌때가 어렵답니다...

한 눈으로 보고 한 눈으로 흘립시다!!

 

일단은 쉽게! 

계정에는 회사! 속성에는 프로젝트! 스트림에는 PC인지, Mobile인지, App인지!

 

지금 당장은 확 와닿지는 않아도 다음에 계정을 만들면서 같이 실습을 해보면! 바로 이해가 될거에요!

 

 

반응형